본문 바로가기

탈원전에서 다시 원전 (원전 관련주, 대장주, 원전 관련주 상승이유)

알바트로우스 2024. 7. 18.

최근 원자력 발전 관련주들이 주식시장에서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탈원전에서 다시 원전으로 리턴 중인 세계의 상황에 비추어 최근 원전 관련주, 대장주 및 원전 관련주 상승 이유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10일에는 원전 관련주로 알려진 몇몇 기업의 주가가 하루 가격제한폭인 상한가까지 상승했습니다. 그 외 원전 관련주들도 일제히 상승세를 기록했었습니다. 세계 많은 국가들이 탈원전에서 원전으로 돌아서는 이유와 원전 관련주, 대장주, 상승이유 등을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

 

탈원전에서 다시 원전으로 리턴 중인 세계

한동안 원전을 줄이고 재생에너지를 늘리자는 '탈원전' 기조가 대세였는데, 최근 탈원전에서 다시 원전으로 리턴 중인 세계 상황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해 12월 22개 국가가 2050년까지 원자력 발전을 늘리겠다고 선언하는 등 원전에 힘을 싣고 있는 나라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국가별 원전 리턴 정책

세계 각지의 국가별 원전(원자력 발전) 리턴 정책들도 요약 정리해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유럽, 미국, 일본, 우리나라의 원전 관련 정책을 중심으로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①유럽

프랑스의 경우 2050년까지 최대 14기의 원전을 추가로 건설하겠다고 했고, 영국도 올해 초에 2050년까지 원자력 발전 용량을 현재의 4배 규모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세계 최초로 탈원전을 주도했던 이탈리아도 35년 만에 다시 원자력 발전으로의 리턴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니다.

 

②미국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원전 배치 가속화 방안'에 서명을 했습니다. 원전 허가에 필요한 절차와 기업이 내야 하는 수수료를 줄이겠다는 내용입니다. 폐쇄된 원전을 다시 가동하는 데 15억달러(약 2조 원)를 빌려주기도 했습니다.

 

바이든, 원전 확대법 서명

 

 

 

③일본

일본의 경우, 최근 40년 가까이 된 원전 2기의 수명을 20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원전을 추가 건설하는 것도 검토 중에 있는 상황입니다.

 

④우리나라

최근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지난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서 벗어나 원전을 추가로 적극적으로 건설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2038년까지 대형 원자력 발전소 3기, 2035년까지 소형모듈원자로(SMR)를 건설하겠다는 내용입니다.

 

우리나라 원전 건설계획

 

 

 

탈원전에서 다시 원전으로 리턴하는 이유

 

그렇다면, 최근 많은 국가들이 탈원전에서 다시 원전으로 리턴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정리해 드리면 아래와 같은 이유에서 입니다. 

 

①폭발적인 전기 수요 증가

인공지능(AI), 반도체, 전기차 보급 확대로 인한 폭발적인 전기 수요 증가가 가장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를 운영하는 데는 기존 검색 엔진과 비교해서 10배나 많은 전기가 필요합니다. 이에 한꺼번에 많은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원전이 다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입니다. 

 

②기후에 상관없는 청정 에너지

원자력 발전은 태양광,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와는 다르게 기후에 상관없는 청정 에너지입니다. 날씨와 상관없이 전기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화석연료처럼 생산과정에서 탄소를 내뿜지도 않아 기후위기를 해결할 에너지로 주목하고 있는 나라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③에너지 안보 중요성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이후 국제사회의 에너지 안보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진 상황입니다. 
러시아산 석유, 가스에 대한 수입이 어려워지면서 많은 나라들이 에너지 위기를 겪자 그 대안으로 원전을 개발하려는 움직임이 더욱 커졌습니다.

 

AI는 전기를 먹고 자란다

 

 

 

원전 반대 의견

하지만, 기후 · 환경 단체들은 원전으로 리턴하는 것에 강력히 반대하는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사고 시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낳는 원전이 친환경이라고 볼 수 없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원전에서 나오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하다는 점에서도 경제적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이와는 반대로, 탄소중립의 기준에 원전을 넣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기업이 사용하는 전기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자는 RE100(Renewable Electricity 100%)으로는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어렵다며, 원전과 수소까지 친환경 에너지로 보고 탄소중립을 실현하자는 CFE(Carbon Free Energy)를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 정부도 RE100 대신 CFE로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CFE가 아직 국제적으로 널리 인정받은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혼란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들도 있는 상황입니다.

 

RE100과 CFE 비교자료

 

 

 

 

원전 관련주 상승 이유

최근 주식시장에서 원전 관련주 상승 이유부터 체크해 보겠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우리나라 기업들이 약 30조 규모에 달하는 체코의 원전 4기를 신규 건설하는 프로젝트의 우선협상자로 선정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반영되었고, 이런 기대감은 7월 18일 우선협상자로 선정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만약, 이번 계약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는다면 유럽 원전 건설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이 가능하다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유럽 여러 나라들이 원전 건설 계획을 하고 있는 상황도 맞물려 있습니다.

 

 

원전 관련주, 대장주

 

원자력 발전에 대한 세계적 관심과 함께 원전 관련주, 대장주에 대한 관심도 매우 커진 상황입니다. 최근 체코 신규 원전 건설 프로젝트와 맞물려 동반 강세를 보이고 있는 원전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서도 정리해 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체코 원전 관련주, 대장주

  • 한전산업 (대장주)
  • 서전기전 (대장주)
  • 한전기술
  • 효성중공업
  • LS일렉트릭
  • 대우건설
  • 한전KPS
  • 두산에너빌리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