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배당 ETF (장점, 핵심 투자 포인트, 관련상품)

알바트로우스 2024. 7. 15.

투자 상품 중에서 마치 건물주가 월세를 받듯 매달 배당금을 지급 받을 수 있어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월배당 ETF(상장지수펀드) 상품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월배당 ETF 장점, 월배당 ETF 핵심 투자 포인트 및 관련상품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 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

 

 

월배당 ETF

요즘 인기라는 월배당 ETF 과연 어떤 상품인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월배당 ETF는 주식이나 채권 같은 기초자산에서 발생되는 수익을 매월 분배금 형태로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원래 주식형 ETF는 1년에 3~4번, 그 외에는 1번 정도 분배금을 지급하지만, 월배당 ETF는 매월 분배금을 지급합니다. 

불확실한 시장에서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고, 연금계좌를 통해 세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분배금은 ETF가 편입한 주식 종목의 배당, 채권의 이자 수익, 리츠의 임대료 기반 배당 수익, 커버드콜 전략에 따른 수익으로 이루어집니다. 

 

  • 리츠(REITs)란 부동산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주식회사를 말합니다.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상업용 빌딩, 백화점, 쇼핑몰 등에 투자합니다. 직접 투자할 경우보다 훨씬 소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 커버드콜 전략이란, 주식이나 채권 등 기초자산을 매입하고, 동시에 그 기초자산에 대한 콜옵션(살 수 있는 권리) 파는 전략을 말합니다. 상대방이 나중에 미리 정해둔 가격으로 해당 주식을 사겠다고 하면, 그 조건에 팔겠다고 약속하는 것입니다.

 

  • 콜옵션 매도 프리미엄이란, 상대방에게 미래 특정가격으로 물건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을 '콜옵션 매도'라고 합니다. 대신 옵션 프리미엄이라는 대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래에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주로 콜옵션 매도를 합니다.

    상대방은 미리 약정한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데, 매수 약정가격보다 주가가 떨어지면 상대방이 콜옵션  행사를 포기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옵션 프리미엄 만큼을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즉, 콜옵션을 매월 매도하면, 옵션 프리미엄도 매달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기초자산에서 손실이 발생해도 방어하고, 투자자들에게는 분배금을 지급할 수 있습니다.

 

주식형 월배당 ETF 순위

 

 

 

 

월배당 ETF 장점

 

월배당 ETF 장점으로는 투자 목표에 따라 투자 성과를 실속있게 활용 가능합니다. 배당금으로 고정 지출 비용을 충당할 수도 있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저축이나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변동성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 투자 성과를 얻고 싶은 투자자에게 매력이 높은 상품입니다.

연금저축펀드와 개인형퇴직연금(IRP)와 같은 연금계좌로 투자하면, 세제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금계좌를 통해 투자한 ETF에서 얻은 매매차익, 분배금은 연금을 받을 때까지 과세가 이연되어 비과세 효과가 있습니다.

이연된 세금은 연금 수령 시 3.3~5.5% 수준의 세금을 납부하는 것으로 대체됩니다. 만약, 일반계좌로 투자를 했다면 배당소득세 15.4%를 납부해야 되는 만큼 비과세 효과는 큰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월배당 ETF 장점 요약

  • 매월 예측가능한 수익
  • 배당금 재투자로 복리 효과
  • 비과세 효과

 

월배당 ETF 장점, 단점

 

 

 

 

월배당 ETF  핵심 투자 포인트

월배당 ETF에 투자하기 전, 꼭 알아둬야 할 월배당 ETF 핵심 투자 포인트 두 가지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바로 ①지급기준일과 ②세금 입니다. 

 

①지급기준일

클릭 시 확대됩니다

 

월배당 분배금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지급기준일까지 ETF를 보유해야 합니다. 월배당 ETF를 매수한 시점에서 2거래일이 경과해야 결제가 되기때문에 분배금 지급기준일의 2거래일 전에 ETF를 매수해야 한다는 점을 체크해 두셔야 합니다.

 

②세금

두 번째로 세금은 기초 자산에 따라 달라집니다. 월배당 ETF로 분배금을 받으면 분배금의 15.4%(지방세 포함)가 배당 소득세로 책정됩니다. 기초 자산이 국내 주식이라면 매매 차익에 비과세가 적용되지만, 해외 주식 · 채권 · 커버드콜이라면 매매 차익의 15.4%(지방세 포함)에 해당하는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월배당 ETF 추천

 

 

 

 

월배당 ETF 관련상품

 

월배당 ETF에 관심이 있는데 어떤 상품에 투자해야 할지 고민 중인 분들을 위해 관련상품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ARIRANG 고배당주 ETF, 두 번째는 ARIRANG 고배당주채권혼합 ETF 입니다.

 

①ARIRANG 고배당주 ETF 

해당 상품은 분배금을 최대치로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분배율 수준의 손실 방어를 할 수 있는 안전 장치가 마련할 수 있습니다. 주가 상승 시에는 시세 차익과 분배 수익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 ETF 가격 변동에 따른 투자 손실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고려도 필요합니다.

 

상품설명

ARIRANG 고배당주 ETF는 국내 상장 배당 ETF 중에서도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2.08.29.일에 상장이 되었습니다. 예상 배당 수익률 상위 30 종목을 정해 지속적인 분배금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상 배당 수익률과 함께 우량 조건을 감안한 동일비중 방식으로 분산 투자가 되는 상품입니다.

 

  • 위험등급 2등급(높은 위험)
  • 합성총보수 연 0.2846%
  • 2023년 기준 증건거래비용 0.0308% 발생

 

②ARIRANG 고배당주채권혼합 ETF

해당 상품은 주식과 채권을 동시에 편입해 주식만 투자했을 때보다 변동성이 낮고 안정적입니다. 주식과 채권의 수익으로 일정 수준의 손실을 방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고배당주 ETF처럼 주가 상승에 따른 시세 차익과 분배 수익을 함께 추구할 수 있습니다.

 

상품설명

주식과 채권의 편입 비중은 4:6입니다. 주식은 고배당주, 채권은 3년물 국고채로 구성됩니다. 주식 비중보다 채권 비중이 높기 때문에 위 고배당주 ETF보다 변동성이 낮고 안정성은 더 높습니다.

 

  • 위험등급 4등급(보통 위험)
  • 합성총보수 연 0.2594%
  • 2023년 기준 증권거래비용 0.0124% 발생

 

위 상품들에 관심이 있다면, 아래를 통해 직접 가입이 가능하겠습니다. 현재 한화자산운용에서 월배당 ETF 매수 인증 이벤트(~7/19일)를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