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틱톡 금지법, '관련 수혜주?!'

알바트로우스 2024. 3. 18.

몇일 전 미국의 하원에서 틱톡을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 시켰습니다. 미국이 틱톡의 미국 사업을 금지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틱톡 금지법이 확정된 것인지? 미국 내 틱톡 금지법으로 인해 반사이익을 얻는 수혜주와 피해를 입을 수 있는 피해주가 무엇인지가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당 궁금증들을 위주로 체크해 드리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

 

 

  틱톡에 대한 미국의 비판적 입장


미국은 틱톡이 틱톡에 가입한 미국인들의 개인 정보를 수집해 중국 정부와의 공유 가능성이 있다는 점과 틱톡의 알고리즘을 이용한 여론 조성 등을 크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즉, 중국 정부가 틱톡을 이용해 미국 시민들과 정보 기관을 감시할 수 있고, 틱톡의 알고리즘이 미국 사회의 분열을 조장할 수 있음에 우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더불어 중국 기업의 성장에 대한 경계의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틱톡 금지법 하원 통과

 

이번에 미국 하원에서 통과시킨 틱톡 금지법이란, 틱톡이 미국내 사업을 6개월 내에 모두 처분하지 못하게 되면, 미국내에서의 활동을 전면 금지하겠다는 내용입니다.

하원에서의 의결내용을 살펴보면, 찬성 352대 반대 65로 통과가 되었습니다. 단순수치로 봐도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의 지지를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것은 이번 틱톡 금지안에 대해 트럼프는 반대 의사를 표명했습니다. 그럼에도 공화당 의원들이 다수 찬성하여 법안이 통과 되었다는 점은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반대표 중에서 65표 중, 민주당이 50표, 공화당이 15표로 공화당 의원들의 지지를 더 받은 결과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미 틱톡 금지법안에 서명 의사를 밝힌 상태이기 때문에, 상원만 통과하면 시행이 됩니다.

 

 

 

  틱톡 금지법 상원 통과 가능?


틱톡 금지법이 하원을 통과 했으니 이제 남은 절차는 상원을 통과입니다. 현 시점에서 분위기는 긍정의 신호가 더 커 보입니다. 민주당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해당 법안을 위원회와 검토 하겠다는 입장이며, Senate Intelligence Committee 위원회의 위원장과 부위원장도 모두 하원 법안을 지지하는 발언을 하였습니다.

위원회의 위원장이 민주당, 부위원장이 공화당임을 감안해 보면 상당히 긍정적인 시그널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반대의견도 만만치 않아 아직은 지켜봐야 할 단계로 보여집니다. 표현의 자유가 침해될 수 있다는 점, 틱톡의 주요 유저가 10~20대 유권자 들임을 감안해 볼때 최종 결론까지는 아직 난관이 있어 보입니다.

 

 

  미국 내 틱톡 사용 제한 조치 이력


미국이 자국 내에서 틱톡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조치한 내용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2020년 08월 트럼프 전 대통령 행정명령 (미국 내 거래금지, 자산 강제매각 등 추진)
  • 2021년 06월 바이든 행정부 행정명령 (적대국 소프트웨어 위험요소 평가 기준 수립, 대응책 검토 지시)
  • 2022년 11월 연방정부 내 기기 틱톡 사용 금지 (주 정부, 주요 대학 틱톡 규제 동참)
  • 2023년 02월 DATA Act(하원) (민감한 개인정보 거래 금지, 국가안보 위협 외국인과의 거래 제재, 틱톡 제재 검토 및 시행)
  • 2023년 03월 RESTRICT ACT(상원) (적대국과 거래, 금융 자산을 조사, 제한 및 금지하는 포괄적인 규제 시스템 구축)
  • 2023년 03월 하원 에너지 및 상무 위원회 청문회 (미국 내 정보에 중국의 접근 의혹 해명 요구 및 틱톡 안보 위협 공감대 형성)

 

 

 

 

  틱톡 금지법 관련 수혜주, 피해주

 

다음으로는 미국에서 틱톡 금지법이 통과될 경우 관련 수혜주와 피해주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①틱톡 금지법과 관련된 수혜 기업(수혜주)

틱톡 금지법이 상원에서 최종 통과되면 구글, 메타, 스냅 등의 기업들이 반사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틱톡의 짧은 영상 포맷과 비슷한 영상 포맷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이죠.

구글의 Youtube shorts, 메타의 Reels, 스냅의 Snapchat이 이에 해당됩니다. 틱톡의 미국 내 추정 사용자가 약 1억 7천명 정도인 만큼, 틱톡이 금지되면 관련 기업에 미치는 파급 효과도 엄청날 것 입니다.

하지만, 현재 관련 기업들의 주가 흐름에는 크게 반응이 없는 모습입니다. 아직은 불확실하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이들 관련 기업들이 최종 수혜자가 되려면 틱톡 금지법이 상원을 통과해야 되고, 틱톡이 매각되지 않고 미국 내에서 철수해야 합니다.

만약, 틱톡이 미국 내 다른 기업에 인수될 경우에는 파급 효과는 인수기업으로 향하겠죠. 하지만, 틱톡의 엄청난 사용자 규모를 볼 때 쉽게 인수할 수 있는 기업은 없어 보입니다.

 

②틱톡 금지법과 관련된 피해 기업(피해주)

만약 상원에서 틱톡 금지법이 통과 된다면, 중국의 자국내 미국 기업들에 대한 보복 조치 가능성도 생각해 봐야 합니다. 중국 내의 미국 빅테크 기업들로는 테슬라, 애플 등이 있으며 이로 인해 악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