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장마 (장마 시작, 장마기간, 장마철 체크리스트)
해마다 6월이면 무더위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큰 관심을 갖는 사항으로 장마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4년 장마 시작, 장마기간 및 장마철 체크리스트에 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벌써 6월 중순을 넘어서고 있는 시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장마 시작과 장마기간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지역별 장마 시작일과 예상 장마기간에 대해 체크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내용
- 전국 해수욕장 (개장일, 안전수칙, 이안류 대처방법, 실시간 날씨정보)
- 한강 수영장 (개장일, 폐장일, 운영시간, 입장료, 할인, 주차장)
- 2024 춘천막국수닭갈비축제 (일정, 프로그램, 힐링 포인트, 주변 관광지)
장마란?
장마란, 일본 쪽 북태평양 고기압이 확장하면서 정체 전선(장마 전선)을 형성해 한꺼번에 많은 비가 내리는 시기를 말합니다. 대한민국의 평년 장마 시작일은 제주도가 6월 19일, 남부지방이 6월 23일, 중부지방이 6월 25일 입니다.
2024년 장마 시작, 장마기간
2024년 올해는 장마가 언제 시작될지, 장마기간은 어느 정도일지 가장 궁금하실 겁니다. 기상청 발표에 의하면 6월 19일 밤부터 제주도에 비 소식이 있습니다. 제주도에 내리는 이 비를 시작으로 전국에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보했습니다.
기상청은 19일 밤 제주도부터 비가 내리고, 남부지방, 중부지방 순으로 17~23일 사이에 정체 전선(장마 전선)이 형성되면서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장마는 짧게는 7월 말, 길게는 8월 초까지 계속됩니다.
기상청에서는 올해 장마 강수량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평년보다 많을 확률을 80%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평년보다 날씨가 더 덥고 집중호우 발생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단, 현재 발달하고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의 확장여부에 따라 변동 가능성은 있습니다.
보통은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한 달 정도 앞서 장마가 시작됩니다. 올해 일본은 평년에 비해 장마 시작이 열흘 정도 늦었습니다. 이에 따라 조심스럽게 예측해 보면, 우리나라도 장마가 평년에 비해 조금 늦을 가능성은 있습니다.
전국 지역별 장마 시작, 장마기간
전국의 지역별 장마 시작일과 예상기간을 평년값을 기준으로 체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작년의 경우 제주지방은 6월 19일~7월 20일, 남부지방은 6월 23일~7월 24일, 중부지방의 장마기간이 6월 25일~7월 26일 이었습니다.
①제주지방 장마 시작, 장마기간
- 장마 시작일: 6월 19일
- 장마 예상기간: 6월 19일~7월 20일 (32.4일)
- 평균 강수일수: 17.5일
- 평균 강수량: 348.7mm
②남부지방 장마 시작, 장마기간
- 장마 시작일: 6월 23일
- 장마 예상기간: 6월 23일~7월 24일 (31.4일)
- 평균 강수일수: 17.0일
- 평균 강수량: 341.1mm
③중부지방 장마 시작, 장마기간
- 장마 시작일: 6월 25일
- 장마 예상기간: 6월 25일~7월 26일 (31.5일)
- 평균 강수일수: 17.7
- 평균 강수량: 378.3mm
장마 시 집중호우
요즘 장마는 전통적인 개념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예로 들면, 국한된 지역에 짧은 시간에 많은 비가 내리면서 큰 피해를 주는 집중호우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환경오염의 결과로 기후변화가 일어나 향후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장마가 시작되면 이런 집중호우와 복합적인 기상 변화를 예상하고 적극적인 대처를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해마다 침수 피해가 있는 저지대 지역이나, 많은 비로 범람이 있었던 하천 주변이라면 더욱 신경을 써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장마철 체크리스트 (건강, 감전 예방, 외출 시)
장마가 시작되면 높은 습도과 잦은 비로 건강과 안전에 유의해야 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장마철 특히 신경써야 할 부분을 체크리스트로 제공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건강, 외출 시 체크리스트는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감전 예방에 관해서는 위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①장마철 건강 체크리스트
- ⓐ습도 관리: 실내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생기기 쉬우므로 제습기를 사용하거나 자주 환기시켜 습도를 조절하세요. 곰팡이가 생긴 곳은 즉시 청소하고 소독하세요.
- ⓑ식중독 예방: 음식은 항상 신선한 상태로 보관하고, 조리된 음식은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손을 자주 씻고, 식기와 조리 도구는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 ⓒ호흡기 건강: 곰팡이와 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청소를 철저히 하고, 실내 공기를 깨끗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알레르기나 천식이 있는 사람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 ⓓ피부 건강: 습한 날씨로 인해 피부 트러블이 생기기 쉬우므로,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보습제를 사용하세요. 땀띠나 습진이 생기지 않도록 땀을 자주 닦고, 건조하게 유지하세요.
- ⓔ면역력 강화: 충분한 수면과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면역력을 유지하세요.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세요.
②장마철 외출 시 체크리스트
- ⓐ우산과 우비: 비 오는 날에는 항상 우산이나 우비를 휴대합니다. 비를 맞고 젖은 상태로 오래 있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미끄럼 사고 예방: 물에 젖은 길은 매우 미끄러우므로,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해서 걸으세요. 미끄럼 방지 신발을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침수 지역 피하기: 침수 위험이 있는 지역은 피하고, 물이 고인 곳을 건너지 않도록 하세요. 차량 운전 시에는 침수된 도로를 피하고, 안전한 경로로 이동하세요.
- ⓓ교통 상황 확인: 비가 많이 올 때는 교통 체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외출 전 교통 상황을 확인하세요.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연이나 운행 중지 여부를 미리 확인하세요.
- ⓔ비상 용품 준비: 장마철에는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비해 비상용품(휴대용 배터리, 손전등, 응급약 등)을 준비하세요. 스마트폰에 비상 연락처를 저장해 두고, 필요한 경우 즉시 연락할 수 있도록 하세요.
위 사항들 외에도 외출 후 젖은 옷은 바로 세탁하고, 신발을 건조시켜 곰팡이와 냄새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용한 정보 > ▽ 기타 관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발진 사고 원인 및 대처방법 (급발진 차량 순위, 급발진 인정사례) (43) | 2024.07.08 |
---|---|
맥주 종류 및 효능 (맥주 제조 방법, 맥주 따르는 법, 맥주 맛있게 마시는 법) (14) | 2024.07.03 |
지방간, 간암, 당뇨병, 고혈압, 만성 신부전증, 대사증후군의 발병 원인 (feat. 우리 몸의 대사 과정) (28) | 2024.06.14 |
올리브영 6월 빅세일 (기간, 매장별 영업시간, 추천템, 쿠폰 받기) (32) | 2024.06.03 |
요양기관 본인확인 강화제도 (시행일자, 대상기관, 인정 신분증, 모바일 건강보험증) (63) | 2024.05.21 |
댓글